학점은행제 학사 학위는 대졸과 동등한가요?

 

 

 

 

학점은행제를 통하여 학사 학위, 전문학사 학위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학점은행제로 취득한 학위는「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제8조제1항에 에 의거하여 대학 또는 전문대학 졸업자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습니다. 

 

법적으로 대졸, 또는 전문대졸과 같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과연 실제로도 그럴까요?

 

 

 

 

간단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여러분은 새로운 호텔 조리사를 뽑고자 합니다. 조건은 4년의 요리 경력입니다.

두 명의 지원자가 있습니다. 4년간 레스토랑 주방에서 일한 경력이 있는 사람과, 2년간 김밥집에서 일한 사람이 있습니다. 누굴 뽑으시겠습니까?

 

일단, 학점은행제라는 제도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학점은행제는 대학교육 불수혜 집단을 위한 대안적 방식의 대학 학력 취득 기회 제공이라는 취지를 위하여 만들어진 평생교육 제도의 일환입니다. 이 한 문장에 모든 것이 들어있습니다.

 

모종의 이유로 인하여 대학을 다닐 수 없을 경우, 수업이 아닌 각종 방법을 동원하여 학점만 채우면 학위를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전공 수업을 하나도 듣지 않아도 전공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으며, 대학교를 다니면 4년 이상 소요되는 반면 2년 이하에 끝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차이가 큰데, 같은 취급을 받으면 그것은 오히려 대졸자에게 불이익이지요!

 

 

 

 

 

학점은행제 목적
https://www.cb.or.kr/creditbank/eduIntro/nEduIntro1_1_1.do

다음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적혀있는 학점은행제 이용대상입니다.

제가 노란색으로 표시한 부분이 실질적인 대부분의 이용자들입니다. 자격증 취득, 대학원 진학, 편입 응시를 위한 조건 충족.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학사가 필요한데 대학을 다닐 수가 없는 상황일 때 이용하기 아주 좋지요.

 

물론 순수하게 공부를 하고 싶어서, 혹은 다른 공부를 하고 싶어서 학점은행제를 이용하는 사람들도 실제로 종종 있습니다. 그것이 제도의 취지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이 학위를 가지고 대졸과 동등한 취급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하신다면... 큰 오산이라는 것입니다.

진짜 대졸자들과는 노력의 양부터가 엄청나게 차이가 나니까요.

+ Recent posts